본문 바로가기

대학생 원룸 선택의 기준 | 얼죽신, 역세권, 학교 앞, 애완동물 가능

mypp_24 2025. 1. 19.
300x250

신학기가 돌아오면서 대학생들의 방을 찾아 다니는 대이동이 시작되었다. 풋풋한 얼굴의 새내기와 그의 부모님으로 보이는 일행이 보이면 어떤 물건을 찾을지, "아, 뭘 주면 좋지." 머릿속으로 상황을 돌려보는데.. 부모님이랑 같이오는 여학생은 조금 작더라도 신축급에 깔끔한 원룸을 고르는 경우가 많고 새내기 남학생도 비슷하지만 성향에 따라(또는 군대 다녀온 뒤) 신축에서 조금 벗어나도 약간 더 넓은 원룸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았다. 나도 원룸을 살아봤지만 작더라도 처음으로 내 독립적 공간에서 살아간다는게 기대되기도 하고 계약서에 도장을 찍을때 얼마나 설레이던지! 이제는 소속공인중개사로서 학생분들이 집을볼때 어떤점을 고려하는지, 또 그런선택을 했을때 놓치기 쉬운 점들을 적어보려고 한다. 원룸에 대한 관점에 대한 이야기인데, 한마디 더 보태서 비단 대학생 한정이 아니라는 점도 알린다.   

 

 

당신은 어떤원룸을 찾으시나요?

원룸도 얼죽신?

당연히 같은가격이면 신축급으로 가고싶은 것이 당연하다. 풀옵션이 잘 갖추어진 나만의 보금자리에서 신학기를 시작하고 싶은 마음은 다른 학생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신축급만 찾아보다 보면 눈이 높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옵션이 이미 다 들어있기에 짐없이도 들어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금하고 센스있게)으로 침대까지 들어가있어 굳이 줄자로 이리저리 잴 필요가 없다. 단점, 조금만 다녀보면 알겠지만 10년이내 신축과 신축급 건물들은 그 이상된 건물보다 조금 작은편이다. 내 공간을 유연하게 활용하고 싶어하는 사람한테는 맞지 않다. 나는 옷이 많거나해서 옵션의 규격이 나랑 맞지 않는 학생도 있을 수 있다. 그런 친구들은 차라리 넓은 원룸을 찾아 행거를 놓거나 하는식이다. 짐이 없어도 신축급 아닌 원룸을 찾는 사람이 있냐고? 물론이다. 옥탑방만을 찾는 낭만고양이도 있었고 분리형원룸을 구해 이케아가구,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신축보다 아늑한 공간을 꾸리는 크리에이터도 있었더랬다. 

 

 

학교에서 가까우면 장땡? 

통학시간이 짧을수록 체력도 아끼고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남는시간은 과외에 쏟거나 학과공부, 과제에 집중 할 수 있다.이런 이유로 학교에서 가까운 원룸을 구하려는 학생들이 많다. 하지만 상대적인 단점은 생각하기가 어려운데 위의 이유로 학교근처 원룸은 수요가 상당하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밖에 없으며 많은 수요를 생각하다 보니 한 건물에 많은 방을 만들어서 크기가 작을 확률이 높다. 또 학교에서 가깝다보니 친구들의 호기심을 자극, 처음엔 부탁으로 시작한 방문객이 하나 둘 생길 수 있음을 예상하고 방을 구해야한다.  

 

 

기본옵션의 원룸은 공간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

 

역세권 vs 주차

본가에 자주가거나 학기가 끝나기전 일자리를 구할 계획이라면 학교바로 근처 보다는 역세권을 추천하는 편이다. 학교가 바로 역세권이라면 상관없지만 꽤 걸어야하는 위치라면 수업이 끝나면 귀가길을 더 신경써야 하기 때문이다. 직장을 구했기 때문에 이사를 해야한다고 다시 찾아오는 대학생들이 있으니 이사비도 아낄겸 군대 후 복학준비하는 학생들은 역세권이나 주차가 되는 원룸을 미리 구해놓는 것이 좋겠다.

귀가길이 걱정된다면 학교보다는 넓은골목이나 역세권에 초점을!

애완동물

애완동물을 좋아하는 집주인은 없다. 집주인이 애완동물을 키워도 그렇다. 집은 재산이기에 그런 특성이 생긴다.  특히 신축급은 집주인들이 기피하는 곳이 많다. 첫째로 소음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둘째는 냄새, 셋째는 가구등의 손상문제로 갈등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그런문제로 보증금을 까일 각오도 해야한다.) 따졌을때 가장 가망이 있는 편이라면 옥탑방이나 단독주택(20년이상)쯤이 되겠다. 애완동물을 원룸에서 키우겠다는 마음은 본인도 힘들고 동물도 스트레스를 받아 힘들 수 있다.  왠만하면 본가에 놓고 자주 들여다 보심을 추천하고 싶지만, 위의 선택지에서 부동산에 들러 애완동물 되는집으로 7평이상을 만족하는 크기를 보여달라고 요청 후 집을구하면 그나마 사람처럼 살 수 있음(기준은 사람마다 다름)에 문의는 넣어보시길 바라는 마음이다. 주먹구구식으로 구하면 시간도 들고, 나중에 특약사항(애완동물 안됌)을 확인하고 당황할 수 있다.   

 

 

이로서 원룸을 구할때 간과하기 쉽고 궁금했던 점이 해소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쓴 원룸선택의 기준이었습니다. 학기가 다가오면서 자취방구할때 궁금하실 점들이 많을 듯한데 명절 전 하나하나 글을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톡,문자,전화 문의 모두 환영합니다

 

300x250

댓글